Spherical wave equation
3차원 좌표에서 구를 그리고, 그 구위의 point를
2개의 각도(x, y 의 각도와 높이를 알수있는 고도를 표시하는 각도)와 반지름으로 나타낼 수 있음
** pressure의 크기는 거리에 반비례함
Intensity:
단위 시간동안 단위면적을 지나는 sound의 energy의 양
= pressure * velocity
그러므로 v=p/(ρc) 임
spherical wave에서는 아래와 같은 특성을 가짐
u와 v의 차이 참고
v: particle velocity
u: 면적 velocity
Decibel Sound Levels
Sound pressure level (SPL) and intensity level
W: watt임
10^(-12)는 사람이 들을수 있는 가장 낮은 에너지(작은소리)라고 생각하면 됨
N/m2: 단위면적당 힘을 나타낼 때 쓰는 단위
SPL of the sound wave
(40cm떨어져 있는 위치에서 1m2에 대한 SPL을 기준으로함)
Absorption:
매질이 다른 2개를 통과하는 상황에서
일부는 통과 하게 되고, 일부는 반사됨
이때, 흡수되는 소리도 있는데 주로 high frequency에서 더 많이 absorption이 일어남
( Absorption coefficients 이 크다 = 더 많이 흡수된다)
** 매질이 다른 것이 아니어도 공기중에서도 흡수가 일어남
(하지만 너무 작게 흡수되어 보통 무시하는 요소임)
Pattern of reflections (잔향 = reverberation)
거리에 반비례하여 감소함(=exponentially)
Reverberation Time
: 소리의 반사가 얼마나 심한지 측정할 수 있는 것
참고) RT60: 소리가 60db까지 줄어드는데 걸리는 시간을 뜻함
S: 표면적의 총합
V: 공간의 볼륨
a: 평균 Absorption coefficients
Reverberation의 특징
▫ When the reverberation energy is large, syllable onsets(=음절의 시작점) and identities
can be masked by decaying energy from previous syllables.
소리가 크면 그 다음 음절이 나왔을 때 그 다음 음절이 묻힐(=masking) 수 있다.
▫ Hurt intelligibility, particularly when combined with noise.
→ 반향이 발생하면 ( RT가 크면 intelligibility를 약화시킴)
Reverberation를 계산하는 법
echo response와 source signal의 선형 곱
Estimation of the impulse response in a real room
1. white noise나 pseudo random noise를 사용하여 계산
2. chirp를 사용
Reverberation 정리
- Reverberation은 loudness를 증가시킴
- loudness에 따라 Intelligibility가 증가하게 됨
- Early reflections 은 화자와 청자의 거리(=intimacy), 방의 사이즈를 추정하는데 도움이 됨
- Room acoustics: reverberation는 SNR을 증가시키면서 Intelligibility도 향상 시킴
Long reverberation hurts intelligibility
** loudness: 물리적인 값으로 소리의 에너지가 센지, 약한지 나타냄 (주관적임)
(intensity: 소리의 정도 및 크기)
** Intelligibility: 명료도
** Early reflections (in the first 80-100 ms)
** 초반의 반향은 syllable의 명료도를 증가시킴
음성신호에서의 반향문제 해결 방법
- Microphone arrays를 활용
1번끼리는 위상의 차이가 없으나, 2번(반향)은 위상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
중점으로 반향과 noise를 제거하는 방법을 사용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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